본문 바로가기
사랑하며 살며

러시아의 새해 맞이 노래

by Дона 2016. 12. 17.

러시아의 크리스마스는 아시다시피 1월 7일로 서양의 달력보다 2주 정도 늦습니다. 기독교가 러시아에 전래된 10세기 경 부터 시작된 크리스마스 축제가 사회주의 혁명이 일어나고 나서는 금지되었고 모든 전통적인 풍습들도 금지 되었는데, 사회주의가 붕괴되고 나서 부터는 다시 부활 되었지만 70여 년이 넘는 세월 동안 많은 전통적인 풍습과 민속이 사라졌습니다.


고대에는 왕정 러시아에서 크리스마스가 민속 조상 숭배와 함께 행해져 Святки (스뜨끼) 라고 불렸습니다. 크리스마스 전날은 Сочельник (사닉) 이라고 했는데, 이 말은 러시아어의 '기름' 이라는 단어에서 기원한 것 입니다. 옛날에 러시아에서 주식이라고 할 수 있었던 죽 (Каша) 은 잡곡과 기름, 야채로 만들었는데, 그만큼 중요한 요소였습니다.


Фильм Чародеи - Три белых коня.mp3


크리스마스 전날에는 Кутья (꾸띠) 와 Взвар (브즈르) 와 같은 음식을 만들었는데, Кутья 는 러시아에서 조상에게 제사를 지낼 때 반드시 준비해야 하는 죽 종류의 음식이었으며, Взвар 는 음료로서 아기가 태어나면 축하의 의미로 만들었던 것으로 말린 과일과 설탕으로 만든 걸쭉한 음료였습니다. 죽은 밀과 꿀, 씨기름으로 만들었는데, 만든 음식을 이꼬나 아래에 놓고 기도를 드리고서 첫 별이 떠야 식탁에 앉을 수 있었습니다. 하루종일 음식을 먹지 않고 있다가 첫 별이 뜬 후에야 음식을 먹을 수 있었는데, 저녁 식사에는 곡식과 채소류 만으로 만든 음식과 생선류는 올릴 수 있었으나 육류와 버터, 우유 등은 금지되었습니다. 식탁에는 상징적으로 약간의 마른 짚을 먼저 깔고 식탁보를 덮고 음식을 놓았는데, 식탁 밑에는 금속의 물체를 두어 가족이 발을 올려 한해 동안 모든 가족원의 강인함과 건강을 기원했습니다. 식탁보 밑의 짚을 한 가닥 꺼내어 길이를 보고 그 해의 풍작을 점치기도 했습니다.


크리스마스 날에는 아침에 온 가족이 대청소를 하여 집 안밖을 깨끗하게 하고 바냐에 가서 몸도 정결하게 씻고 하루를 시작했습니다. 저녁이 되면 사람들이 모여 얼굴에 색을 칠하고 옷을 뒤집어 입었습니다. 마을에서 한 여성을 골라 흰색의 긴 외투를 입히고 사람들이 함께 이집 저집을 돌면서 노래를 불러 주었고, 집들에서는 과자와 간식거리 등을 내주었는데, 이 풍습을 Колядовать (깔리다츠) 라고 했습니다. 때로는 사람 대신에 짚으로 인형을 만들어 사용하기도 했고 큰 별을 든 사람이 동행 했습니다. 기원을 비는 이 노래들을 Колядки (깔드끼) 라고 했는데, 이에는 집 주인과 가족들의 안위를 비는 의미가 있었습니다.

크리스마스에는 12가지의 음식을 식탁에 올리는 것이 전통적인 풍습이었습니다. 죽과 블린느이, 생선, 집에서 만든 소시지, 열매를 넣고 구운 돼지, 육류와 야채를 넣은 젤리, 파이, 피클 등이었습니다. 크리스마스 날 아침 식사 후에 서로에게 축복을 주고 선물을 나누었습니다. 크리스마스 날에는 하루 종일 집안 일이나 다른 일을 하는게 금지 되었습니다.


Новогодняя.mp3


크리스마스 후에는 긴 휴일로 축제의 기간이 있었는데 전통적인 놀이들을 하며 민속 가요들을 불렀습니다. 러시아 사람들은 새해의 기원으로 점도 치며 운세를 보고 한해의 소원을 빌기도 했습니다. 곡물류와 숲에서 따는 버섯류, 베리가 주식이었던 고대에는 풍작이 아주 중요한 관심사 였습니다. 크리스마스가 일요일이면 그 해에는 풍작이 될거라고 생각했고, 크리스마스가 따뜻해 지붕의 눈이 녹아 똑똑 물방울이 떨어져도 풍작이 될거라고 생각했습니다. 중요한 삶의 일부분을 지탱해 주었던 가축과 관련해서는, 식탁의 네 다리를 줄로 감아 가축들이 도망가지 않고, 가축을 잃지 않고, 가축들이 병에도 걸리지 않기를 기원했습니다. 좋은 일을 기원하면서 또한 나쁜 일이 일어나지 않기를 비는 마음으로, 농부들의 집안에서는 크리스마스 날 아침에는 새옷을 입지 않았고, 여성들은 뜨게질을 하면 장님이 된다고 하여 하지 않았으며, 사냥을 하면 가족의 누군가가 상해를 당할 거라고 생각하여 하지 않았습니다.



기독교에서는 무속이 엄격히 금지되지만, 러시아에서는 민속 종교가 많이 남아있고 현재까지 실 생활 속에 살아 숨쉬고 있는데, 많은 풍습들이 민족적인 특성으로 종교와 융화되어 살아 남아 있습니다. 미혼의 여성이 장작 창고에 들어가서 하나를 들고 나와 면이 매끌하고 부드러우면 장래의 남편이 좋은 성격의 사람일 것이고 우툴두툴하면 성격이 거칠거라고 점 쳤고. 접시를 식탁에 놓고 종이를 태워 벽에 생기는 그림자를 보고 나타나는 모양에 따라 미래를 내다 보기도 했습니다. 커피를 마시고 나서 커피 잔에 컵받침을 덮고 3번 뒤집어서 남은 가루가 번져 나타나는 모양을 보고 점을 치기도 했는데, 개 모양이 나타나면 좋은 친구를 사귈 징조, 계단이 나타나면 꿈이 이루어 질 징조, 집이 나타나면 돈이 들어오며 사람 모양이면 귀인을 만나게 될 징조이고, 십자가 모양이면 인내가 요구되는 일이 생기고, 양파 탑 모양이면 집과 연관된 일이 생긴다는 점괘가 있습니다. 차를 마시고 나서 조금 남은 찻잔을 손에 들고 3번 돌려서 생기는 무늬를 보고도 점을 쳤습니다. 별을 보고, 초를 이용해서, 종이를 태운 재를 보고도 점을 쳤는데, 러시아에서는 아주 보편적이었습니다.


1903년 러시아의 한 공작 부인이 쓴 시에 곡을 붙여 만들어진 노래가 사회주의 시절을 거쳐 지금까지도 유명하게 오래 불려지고 러시아 사람들에게 사랑 받고 있어, 소개해 드립니다.


В лесу родилась елочка.mp3


В лесу родилась ёлочка,

В лесу она росла.

Зимой и летом стройная,

Зелёная была.


Метель ей пела песенку

Спи, ёлочка, бай-бай!

Мороз снежком укутывал

Смотри, не замерзай!


Трусишка зайка серенький

Под ёлочкой скакал.

Порою волк, сердитый волк,

Рысцою пробегал.


Чу! Снег по лесу частому

Под полозом скрипит.

Лошадка мохноногая

Торопится, бежит.


Везёт лошадка дровенки,

На дровнях - мужичок

Срубил он нашу ёлочку

Под самый корешок.


Теперь она, нарядная,

На праздник к нам пришла,

И много, много радости

Детишкам принесла.


크리스마스 즐겁게 보내시고 한해 마무리 잘 하세요...


В лесу родилась елочка.mp3
0.81MB
Фильм Чародеи - Три белых коня.mp3
0.76MB

'사랑하며 살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개구리 동화  (0) 2017.08.13
재미있는 동계스포츠 Biathlon  (0) 2017.03.12
Biathlon World Cup 경기  (0) 2017.03.06
Кроша 끄로~샤 !  (0) 2016.05.28
러시아의 모델  (0) 2016.05.17
소비에트 연방의 모델  (0) 2016.04.30
Баба Ванга - 미래를 본 방가 할머니  (0) 2015.12.1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