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스크바의 Большой театр (발쇼이 극장) 이나 뼤쪠르부르그의 Мариинский театр (마린스끼 극장)에서 러시아 발레를 본 사람이면 평생 그 감동을 잊지 못할 것입니다.
러시아 발레에서 남자 발레댄서로서, Мариинский (마린스끼) 발레의 전설이며 부드럽고 역동적인 움직임으로 유명한 Вацлав Нижинский (1889. 바쯜라프 니쥔스끼), 소비에트연방 시대 발레의 상징 Марис Лиепа (1936. 마리스 리예빠), 발쇼이 극장에서 30년이 넘는 세월동안 한 우물만 파온 Владимир Васильев (1940. 블라디미르 바실예프), 발레댄서이면서 발레 감독으로 발레에 많은 영향을 끼친 Борис Эйфман (1946. 바리스 에이프만), 유명한 발레댄서이며 감독으로 헌신해 온 Сергей Филин (1970. 쎄르게이 필린) 등이 있습니다.
Николай Цискаридзе (니깔라이 쯔스까리드제)는 Грузия (그루지야 - Georgia)의 수도 트빌리시에서 1973년 12월 31일 태어났는데, 아버지는 바이얼린 연주자였고 어머니는 학교 선생님이었으나 태어나자마자 부모가 이혼을 하여, 그는 어머니와 계부와 함께 살았습니다. 엄마가 극장에 가길 좋아해 어려서부터 그를 자주 극장에 데리고 갔고, 당시에 트빌리시는 예술면에서 아주 풍성한 도시로 모스크바 인형극이 트빌리시에서 열리기도 했습니다. 아기 시절부터 받은 영향으로, 그는 3살 때 부터 연기자가 되려는 꿈을 갖게 되었고 인형극 인형을 많이 수집하여 현재도 세계의 거의 모든 인형극 인형들을 갖고 있습니다. 어려서 유모가 우크라이나 사람이어서 러시아어를 익힐 수 있었고, 자라면서는 발레댄서가 되고 싶다고 부모에게 말했으나 부모는 남자 아이가 법률가나 의사가 되기를 바랐습니다. 그러나, 그의 의지는 단호했고 아무도 모르게 트빌리시에 있는 발레학교에 원서를 내 입학하게 되었습니다. 학교에서 선생님이 그를 처음보고서 발레댄서가 되기에 최적의 몸과 재능을 천부적으로 타고났다고 말했으며, 부모에게 모스크바에 보내 더 나은 발레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해야만 한다고 했습니다. 아버지는 그루지야에 남기를 주장해서 그는 어머니와 함께 1987년에 모스크바로 이주했고 낯선 도시에서 힘겨운 삶을 이어갔습니다. 발레학교에 입학해 당시의 가장 유명한 발레 교사였던 Пётр Пестов (뻬스또프)를 만나 더욱 재능을 키울 수 있었습니다. 당시에는 우수한 학생들에게 장학금이 주어졌는데 최우수 학생들은 다른 우수한 학생들보다도 4배나 많은 장학금을 받을 수 있었고, 이는 모스크바에서 지내는 생활에 많은 도움이 되어주었습니다. 1992년에 학교를 졸업하고 예술대학에 진학했으며, 졸업 후에 Большой театр (발쇼이 극단)에 바로 입단할 수 있었는데, 당시에 발쇼이 극단은 매년 10여 명의 젊은 남여 댄서들을 영입하는게 전부였습니다. 그것도 대부분 이미 수 년 전부터 정해지는게 관례였고, 발쇼이 극장에 종사하고 있는 사람들의 자녀나 연줄로 들어가는게 보통이었는데, 그는 아무런 연줄도 없었지만 발쇼이 극장의 단장이 그를 명단의 제일 윗자리에 올릴 정도로 그의 재능은 탁월했습니다. 그는 어려서부터 천부적인 재질이 있다는 말을 계속 들으면서 자라서 발쇼이 극단에 입단을 하고서도 놀라지는 않았지만 자기자신에게 만족감을 느꼈다고 합니다. 그는 파격적으로, 단역으로 출연을 하지 않았으며 얼마 지나지 않아서 바로 주연으로 자리잡을 수 있었는데, 1995년에 호두까기 인형에서 주연을 맡으면서부터 스타로 자리매김했습니다. 높은 점프와 발목관절 혹사에 따른 부상으로 10회에 걸친 수술을 받기도 했으나 회복한 후에 다시 발레를 했고, 2010년 발쇼이 극장이 대대적으로 보수에 들어가면서 역사적인 유물과 기능적으로 우수한 장치들이 많은 비용이 소요되는 것에도 불구하고 싸구려로 대체되는 것을 보면서 발쇼이 극장과의 사이에 불화가 있었고 대통령에게 편지를 보내 이를 비판하기도 했습니다. 2013년에는 발쇼이 극장과의 큰 불화로 스캔들에 휘말린 후 뻬쩨르부르크로 이주해 Мариинский (마린스끼) 극장에 안주하며 발레를 가르치면서 평생을 독신으로 지내고 있습니다. 그는 자신의 말대로 발레와 결혼을 하여 러시아 발레에 헌신을 하는 삶을 살고 있고, 핸섬한 외모와 함께 유려한 어조로 여러 방송매체에도 등장하고 있습니다.
러시아 발레의 전설이며 20세기 최고의 발레댄서로 불리는 Рудольф Нуреев (루돌프 누리예프)는 1938년 3월 17일에 블라디보스톡으로 가는 기차 안에서 태어났습니다. 그는 발레를 교과서대로 표현하고 연기한 발레댄서로 정확한 동작에서 으뜸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그는 가족의 막내로 태어났는데, 아버지는 붉은 군대의 고위장교였으므로 각지로 전근을 다니면서 살았습니다. 전쟁이 시작되면서 가족은 Уфа (우파)로 이주했고 그는 거기에서 발레를 배우기 시작했는데, 당시에는 모스크바에 있던 유명한 예술학교들이 우파, 사마라, 카잔, 타시켄트 등으로 전쟁을 피해 이주를 하던 시기였습니다. 1955년에 발레를 더 배우려고 현 뻬쩨르부르그인 레닌그라드로 가서 발레 학교에 입학을 했는데, 12살 부터 입학이 가능한 학교에 17살인 학생이 입학을 해 다른 학생들로부터 무시와 비아냥 거림을 당하는 생활을 했습니다. 학생들이 기숙사에 머물면서 생활하는 학교였으나 동료들과 기숙사에서 지낼 수가 없어, 그의 재능을 알아 본 한 교사가 자신의 집에서 지내도록 해 주기도 했습니다. 졸업을 하고서 레닌그라드에 있는 한 극단에 입단을 했는데 처음부터 중요 역할을 맡기 시작했고, 오스트리아의 비엔나에서 열렸던 대회에서 금메달을 수상했으며 외국에 나가기가 쉽지 않았던 소비에트연방 시절에 여러 나라를 돌아다니면서 당시의 상황과는 동떨어진 대우를 받았습니다. 외국에 머무는 동안에 자유로운 행동으로 KGB로부터 경고를 받기도 했고, 그에 따라 소비에트연방으로 강제 소환될 위기에 처하기도 했습니다. 그는 1961년 6월 피신을 하여 프랑스 파리에서 정치적 망명을 요청했고, 당시에 공산진영과 자유진영 간에 경쟁과 마찰이 심했던 상황에서 그의 망명은 세계적인 뉴스가 되었습니다. 그토록 세계적으로 유명한 스타가 소비에트연방에서 도망을 치기는 그가 처음이었고, 그 뒤에 발레댄서들과 스케이트 선수들이 해외 공연이나 해외 경기 도중에 줄을 이어 소비에트연방에서 탈출, 자유진영으로 도피를 했습니다. 프랑스가 그의 거주를 거부해서 영국으로 건너가 런던에서 15년 동안 살며 런던 로얄발레에서 발레댄서로 일했고, 오스트리아의 비엔나오페라에서도 발레댄서와 감독으로 일했으며, 후에 프랑스 그랜드오페라에서 감독으로 일했습니다. 1985년에 어머니가 돌아가셔서 소련 정부로부터 3일 동안의 입국을 허용받고 입국을 하기도 했지만, 그는 생전에 소련 국적을 거부했습니다. 그는 소련의 배신자로서 낙인이 찍혀 30년이 넘는 기간동안 소비에트연방에서 그의 이름을 언급하는 것 조차 금지되었습니다. 1995년 부터, 소비에트연방이 붕괴된 후에 그동안 정치적으로 탄압을 받았던 사람들의 이름들이 회복되었으며 러시아에 다시 입국하는 것도 허용이 되었습니다.
예전의 발레에서는 항상 여자 발레리나가 유명하고 남자 발레댄서들은 그저 보조 역할이나 하는 정도로 평가를 받아왔으나 Нуреев (누리예프) 때 부터 남자 발레댄서도 여자 발레리나와 동등한 인정을 받게 되었습니다. 그는 또한, 발레에 새로운 스타일을 도입해 호두까기 인형, 백조의 호수, 돈키호테 등의 발레를 자신의 스타일로 변형하기도 했는데, 우파의 발레학교는 그의 업적을 기려 학교의 이름을 그의 이름을 딴 이름으로 바꾸었습니다. 그는 숨기지 않은 동성애자로 에이즈에 걸려 1993년 1월 6일에 사망했고 파리에 있는 유명한 러시아인들이 매장된 묘지에 잠들었습니다.
Сергей Дягилев (쎄르게이 쟈길례프)는 보수적인 발레를 깨고 발레의 역사를 새로 쓴 사람입니다. 1872년 3월 19일 Нижний Новгород (니즈니 노브거라드) 근교에서 태어났는데, 태어난지 몇달 후에 어머니가 죽었지만 계모의 헌신적인 사랑 속에 성장할 수 있었습니다. 아버지가 왕정 러시아의 군 장교였으므로 귀족의 자제들이 가는 학교에 입학을 했고, 1890년 학교를 졸업한 후에는 러시아의 수도였던 뼤쪠르부르그에 있는 최고의 대학이며 최고의 학부인 뼤쪠르부르그 법학대학에 입학을 함과 동시에 러시아 최고의 음악대학에도 입학을 하여, 두 대학을 오가며 동시에 공부를 했습니다. 우수한 성적으로 두 대학을 졸업했지만 법률가가 되지는 않았습니다. 1890년대 말에 재능있는 젊은 동료들과 전통적인 예술의 관습을 깨고 새로운 것을 추구하는 그룹을 만들어, 미술과 음악등 모든 예술 분야에서 새로운 분야를 모색했고, 재능있는 예술가들을 발굴하고 조직하는 데에 뛰어난 소질을 보였습니다. 전시회들을 개최하면서 새로운 풍조를 알리는데 힘썼으며, 피카소와 마티즈를 비롯한 아방가르드 예술이 나타나고 샤넬과 입생로랑등의 뉴 패션 브랜드가 등장하면서 여러 분야에서 함께 새로운 창조를 이루어갔고, '러시안 시즌' 이라는 발레 프로젝트를 조직해 쇼팽, Римский-Корсаков (림스키 코르사코프)의 음악을 발레에 도입하면서 또한, 유명 패션계와 함께 의상에서도 발레에서 획기적인 혁신을 이루었습니다. 그는 러시아의 예술을 전세계에 알리려는 야심이 컸으며, 1906년 부터 콘서트와 공연을 주최하면서 이 모든 공연에 '러시안 시즌' 이라는 이름을 붙여 20년이 넘는 기간에 걸쳐 유럽의 문화계에 러시아 예술과 발레를 알렸습니다. 이로써 그는 러시아 발레가 번성을 이루는데에 큰 역할을 했으며 발레를 고급 예술로 승화시키고 발레 기술들을 발전시키는데에도 큰 영향을 끼쳤습니다. 사회주의 혁명 하에서 살 수 없었던 그는 1929년 8월, 이탈리아의 베니스에서 사망, 산 미켈레묘지에 잠들었습니다.
Михаил Барышников (미하일 바릐시니꼬프)는 1948년 1월 19일 Латвия (라트비야)의 Рига (리가)에서 태어났습니다. 아버지는 아주 엄격한 사람이었는데 반해 어머니는 예술가적인 감성이 있어 어려서부터 아들에게 많은 발레와 예술공연들을 보여주었습니다. 상반되는 환경에서 자란 성격이 그의 인생에 많은 영향을 끼쳤습니다. 그는 리가에 있는 발레학교에 입학하여 발레댄서로서의 꿈을 키워갔으나 작은 키에 언제나 열등감이 있었고, 키를 키우려고 힘든 훈련과정을 거쳤지만 키는 168cm 까지 밖에는 자랄 수 없었습니다. 12살 때에 어머니가 돌아가시고 할머니와 살면서 레닌그라드로 이주해 Мариинский театр (마린스끼 극단) 학교에 입학을 했으며, 1967년 졸업 후에는 마린스끼 극단에 입단하여 7년 동안 발레댄서로 일했습니다. 그는 재능있고 뛰어난 발레댄서로 모든 발레 자세에서 완벽한 댄서로 평을 받았습니다. 당시에 마린스끼가 발쇼이 보다 더 보수적이고 전통을 고수하는 풍조였는데, Барышников가 러시아 발레를 새롭게 바꾸려 시도를 했습니다. 그러다가, 1973년 기회를 잡아 자신이 원하는 감독과 댄서들을 조직하여 전통발레와는 다른 새로운 발레를 선보였습니다. 캐나다로 공연을 간 1974년, 그는 캐나다로 망명을 하여 캐나다에서 살았고, 미국으로부터 초청을 받고 미국으로 건너가서는 메트로폴리탄 오페라에서 발레댄서로 활약했는데 지젤 공연 후에 미국의 최고 발레댄서로 자리매김했습니다. 미국에서도 그는 전통발레를 접고 새로운 발레를 추구하기 시작해 획기적인 발전을 이루었으며, 1~2명이 하는 솔로발레를 발전시켰고, 영화에도 여러 편 출연하면서 자유로운 삶을 추구했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잃은 것도 많은 삶으로 소비에트연방에서 도망친 것을 후회를 하기도 했습니다. 미국은 러시아와 달라, 그가 재능을 다하지 않고 발레와는 다른 곳에 눈을 돌리는걸 아까와하는 사람들이 많았습니다. 킹콩 영화의 여주인공이었던 Jessica Lange과 결혼했으나 이혼하고 말았고, 후에 미국 발레리나와 결혼했으며, 많은 유명인사들과 친분을 쌓아 마당발로 유명한데, 그는 사업가로서 뉴욕의 러시아 레스토랑 체인 '사모바르'의 소유주이기도 하며 향수등을 생산하는 회사도 소유하고 있습니다.
'사랑하며 살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마스끄바 끄례믈의 묘소 (0) | 2019.03.17 |
---|---|
Grand Prix of Figure Skating Final (0) | 2018.12.09 |
피겨 스케이팅 2018-2019시즌 그랑프리 (0) | 2018.11.18 |
전설의 발레리나 (0) | 2018.08.19 |
이런 꿀 아시나요? (0) | 2018.07.16 |
장하다! 러시아 여자 싱글 피겨 스케이팅 금,은메달 (0) | 2018.02.23 |
러시아 - 여자 피겨 스케이팅 다시 세계신기록 (0) | 2018.02.2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