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Россия 소식

모스크바시 확장 계획

by Дона 2011. 7. 9.

7월 7일 모스크바 주 정부는 모스크바 시와의 경계를 재설정하는 것에 합의함으로써, 모스크바 시의 경계선이 바뀌게 되었습니다.

 

합의서는 러시아의 국회인 러시아연방 국가두마에 상정되었습니다.

모스크바 시의 경계는 마지막으로1984년에 확정되었으나, 모스크바 시가 급격히 발전하면서 비지니스센터와 상업구역, 아파트 등의 건설이 확장되어 나가면서 시경계선에 변경이 필요한 시점이 되었습니다. 

모스크바 시는 723헥타아르를 모스크바 주로 부터 시로 편입하는 대신에, 328헥타아르를 모스크바 주에 주게 됩니다. МКАД (모스크바시 외곽순환 자동차전용 도로) 주변지역이 주로 해당되는 데, IC 주변지역은 모스크바 시로 편입되고 МКАД에 인접하여 도로 너머에 있는 지역들은 모스크바 주로 편입될 예정입니다.

서방 국가들이 거의 대부분 도로 이름에 근거한 주소를 사용하듯이 러시아도 마찬가지인데, 모스크바 주로 부터 모스크바 시에 편입되는 지역의 거리 이름이 기존에 모스크바 시에 이미 있는 이름인 경우에는 도로명이 바뀌게 되는 곳들도 있습니다. 서방의 국가들은 주소를 쓸 때 도시명 다음에 거리명과 건물호수만 쓰면 되는데, 내년부터 강제되는 우리나라 거리명 주소는 도시명에 구, 또는 군,면 이름까지 쓰고 추가로 도로명에다가 건물호수를 써야 되니 길이만 늘어나게 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뻬쩨르부르크에서 6월 17일 수도권 개발회의가 있은 후에, 대통령이 정부 각 부서의 관공서를 시 중심으로부터 외곽으로 이전하기로 했으며 시내 중심부는 경제의 중심으로 발전시키기로 했습니다. 푸틴총리도 전격 지지하는 사안으로, 모스크바 시민의 41퍼센트가 찬성했다고 합니다. 러시아는 현재 경제구역이 중앙연합, 남부연합, 북서부연합, 극동연합, 시베리아연합, 우랄연합, 볼가강지역연합, 코카서스연합의 8 개의 거대한 구역으로 나뉘어 있는데, 수도 모스크바 시를 중심으로 수도권 교외를 연계하는 수도권 주 구역의 신설이 추가되었습니다.

 

------------

 

또한, 7월 11일 대통령과 모스크바시장, 모스크바 주지사가 회동을 갖고 모스크바 시의 면적을 지금의 면적보다 2.4배 넓게 확장하기로 결정했습니다. 모스크바 시의 남서쪽과 남쪽으로 확장되며, 끼예프스꼬예 샤쎄와 바르샤브스꼬예 샤쎄 사이의 지역으로 모스크바 교외 기차철도선 까지 (МКАД 에서 약 40Km) 영역이 확장됩니다. Подольск (빠돌스크) 시를 비롯하여 뜨로이쯔크, 끌리모브스크, 아쁘렐례브까 등의 도시가 모스크바 시로 편입됩니다. 현재 모스크바 시내 중심에 집중되어 있는 행정관서들을 확장되는 새 지역으로 이전하고 현재의 관공서 건물들은 관광객을 위한 호텔 등으로 개조하여 사용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모스크바시의 면적은 현재 107,000 제곱킬로미터에서 251,000 제곱킬로미터로 늘어나게 됩니다. 새로 확장되어 편입되는 지역에는 새 지하철라인을 신설하고 남쪽에 있는 공항들을 확장하여 편리성과 접근성을 확보할 예정입니다. 이 지역에는 최소한 30퍼센트의 집값 가격상승이 예측되고 있는데, 모스크바 시의 허파역할을 해온 광대한 숲이 개발로 인해 훼손되는 것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있습니다. 모스크바 시의 확장이 남서쪽 만으로 한정되지는 않을 것이며 공항을 중심으로 시의 확장이 이어질 것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관측입니다. (2011. 7. 13.)

 

현재의 모스크바 시와 모스크바 주 및 주변의 지도

 

 

 모스크바 시로 새로 확장되어 편입되는 지역의 지도

 

 

 

----------

 

모스크바 시는 지난 9년 동안 조금씩 점진적으로 확장되어 오긴 했지만, 이번의 확장은 예견할 수 조차 없을 만큼 가히 충격적인 발표였습니다. 그 지역 주민들은 모스크바 시민이 되어 병원, 학교를 비롯한 모스크바 시의 시설들을 이용할 자격이 있게 되며 퇴직연금 등의 수준도 모스크바 시민의 수준에 해당하는 금액으로 받게 되고, 집값의 상승을 비롯한 많은 혜택들이 생기게 됩니다. 반면에 원래의 모스크바 시민들과 시 정부는 그만큼 부담이 늘어나게 될 뿐만 아니라 그 지역에 다차나 코티지를 갖고 있는 사람들은 잃게 되는 아픔도 있습니다. 

새로 편입되는 지역은 현재의 모스크바 시 보다도 넓은 144,000헥타아르의 광대한 지역이며 3분의 2가 아름답고 울창한 숲으로서 거주인구는 25만명으로 인구밀도가 낮은 지역입니다.

보다 세밀하고 명확하게 표시된 모스크바 시의 확장 경계선이 최근 발표되었으며 구체적인 계획안도 발표되었습니다.  

 

 

전체적인 모양은 '꼬리를 가진 혜성'으로 표현되는데 원래의 둥근 모스크바시가 혜성의 핵이고 새로 크게 붙은 지역이 큰꼬리, 서쪽으로 작게 붙은 지역이 작은꼬리 입니다. 대통령 및 행정부는 Звенигород (즈볘니거라드) 지역에, 모스크바 시청과 검찰청 및 상공회의소는 Коммунарка (꺼무나르까) - Остафьево (아스따피예바) 지역에, 러시아 정부의 각 부서 및 부처들은 Внуково (브누꼬바)에, 법원은 Говорово (가버로바) 지역에, Климовск (끌리모브스크) 와 Подольск (빠돌스크) 지역에는 교육기관이  이전됩니다. Подольск (빠돌스크), Апрелевка (아쁘렐례브까), Климовск (끌리모브스크) 시는 모스크바 시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모스크바 시장은 이 지역의 개발을 완성하려면 50년이 걸릴 거라고 말했습니다. (2011.11.)

댓글